기사 메일전송
해양경찰청, 빅데이터·인공지능(AI)을 활용한 행정혁신 가속화
  • 김도영
  • 등록 2024-03-06 07:22:29
기사수정
  • 디지털플랫폼 정부위원회 고진 위원장 초청, 해양경찰 디지털 혁신 가이드

[해경신문 주식회사 뉴스저널 코리아=김도영 ]


해양경찰청(청장 김종욱)은 5일 “본청 대강당에서 빅데이터 및 디지털플랫폼 전략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그간 해양경찰청은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 추진을 통해 대내·외 해양 데이터를 수집하여 디지털 플랫폼 기반을 구축하였고, 올해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의 행정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이번 설명회에서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모든 데이터가 연결되는 디지털플랫폼 정부 구현’을 위해 해양 경찰이 그간 구축한 빅 데이터 플랫폼을 시연했고, 앞으로 이를 고도화 하기 위한 디지털 플랫폼 전략을 공유하였다. 


아울러,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고진 위원장은 해양경찰청을 방문하여  전 직원을 대상으로 ‘대한민국을 혁신하는 디지털플랫폼정부’를 주제로 한 강연을 하였다. 이를 통해 디지털플랫폼정부 추진 전략에 대한 해양경찰관의 인식과 정부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였다.

  김종욱 청장은 “디지털을 기본으로 행정체계를 혁신하고, 빅데이터・AI 등 첨단기술을 해양치안 활동에 접목할 목적으로 전종팀을 꾸렸으며, 본청 차원의 전문 T/F를 만들어 해양경찰 디지털플랫폼 구축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또한, 험난한 각종 해양사건・사고에 있어 첨단기술을 갖춘 현장에 강한, 국민의 해양경찰로 한 걸음 더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는 디지털플랫폼정부를 실현하기 위한 주요 정책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조정하기 위하여 설치한 대통령 소속 위원회로 2022년 9월 출범하였다. 대통령이 지명하는 위원장 1명과 3명 이내의 부위원장을 포함하여 30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디지털 플랫폼 전력 설명하는 고진 디지털 플랫 폼 정부위원장.

0
유니세프
국민 신문고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